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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 노선과 개통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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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GTX A 노선과 개통 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GTX A 확정 노선

운정역을 기점으로 동탄역이 종점인 노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운정~서울 구간은 민자구간, 삼성~동탄은 재정노선입니다!

재정노선은 정부 재정으로 만들어진 노선이며 민자구간은 수익형 민간 자본으로 착공되어지는 노선입니다

 

열차 운행 횟수(배차 간격)?

배차 간격은 일 100회 이상은 확보되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바로 2019년에 국토부에서 GTX A 운행 횟수를 가지고 보도해명을 한 내용이 있기 때문이죠!


GTX A 요금?

GTX A 노선 개통 시 예상 요금은 기본에 별도운임, 그리고 추가 요금이 붙는 식이라고 합니다.

이와 관련해 광 역버스보다 다소 금액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슷한 사례로 신분당선 또한 민자사업 구간으로 나누어진 노선으로 다음과 같이 책정하는데요

신분당선 운임



예시 : 강남역에서 정자역까지
수도권 전철 기본운임 1,250원 + 신분당선 별도운임
1,000원 = 2,250원.

그렇다면 GTX A 요금은?

경기도 산하 연구기관에서는 10km까지 기본 1,250원에 별도 운임 1,600원, 추가 5km당 250원 씩 산정되어 대화 킨텍스에서 삼성역까지 4,350원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탄에서 삼성역까지는 3,870원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해당 구간 지하철 요금이 1,850원 정도로 비교 시 대
략 2.4배 높은 만큼 비싸게 여겨질 수 있지만, 아직 완전히 결정된 사안이 아니고, 도시철도가 대화에서 삼성역까지 85분 소요되는 반면 20분이면 도달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시간과 경제적 측면에서 납득 못할 요금이라 생각되지는 않네요.


GTX A 시간은?

삼성역을 기점으로 일산, 동탄까지 18-20분대에 도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수도권 접근성을 높이고 고속 운행을 지원하여 빠른 시간 내에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고속 운행으로 인해 장거리 출퇴근을 하던 직장인들에게 특히 좋은 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쉬운점 : 삼성역 복합환승센터


아직 삼성역 터널을 뚫지못해 적기 개통을 하더라도 환승 혹은 분리 운행을 할 예정인데요,

감사원에서 GTX-A노선의 삼성역 노선(서울특별시 사업구간 1km)이 2028년 4월에 개통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감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GTX-A노선은 계획된 시점인 2024년 6월에 적기 개통은 가능하나, 민자구간과 정부 구간 2개 구간으로 분리 운영되거나, 그나마 차악이라면 삼성역에서 임시통로를 마련해 환승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출처 : 땅집고

마치며…


오늘은 GTX A 개통과 노선, 요금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노선을 잘 표현한 뉴스 발췌를 읽고 마무리하겠습니다!

GTX는 지하 50m를 최고 180㎞/h로 달리는 대심도 급행열차다. 현재 GTX-A·B·C노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등 4개노선(264.1㎞)이 추진(계획) 중이다. 총 사업비는 18조7427억원이 투입된다.

이 가운데 가장 빠른 사업 진도를 보이고 있는 GTX-A노선은 민자구간인 GTX-A 노선(파주~삼성, 46.0㎞)은 60%, 재정노선인 (삼성~동탄, 39.5㎞) 70%선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국토부는 GTX-A 노선 중 재정을 투입하는 서울 수서역~동탄역 구간은 내년 상반기에 먼저 개통하고, 운정역~서울역 민자투자 구간은 2024년 하반기 개통 예정이다. 총사업비는 파주~삼성 노선 3조6157억원, 삼성~동탄 노선 2조933억원이다.


>>>출처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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