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gtx-c 평택 연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윤석역 대통령의 공약으로 gtx-a 연장과 관련한 얘기로도 떠들썩했던 지제역인데요.
물론 모든 공약을 지킬 수 있는건 아니지만, 올해 말 GTX-A 라인 임시 개통을 앞두고 많은 설왕설래가 있습니다. 점점 거세져 가는 GTX-C 평택 연장 확정 논쟁!!
먼저 평택 시민신문의 아래 기사를 먼저 읽고 오실게요!
C노선 천안까지…사실상 확정
국가철도계획 반영 시 국비지원
A노선 연장은 평택시 단독추진
사업비 2000억원 확보가 과제
국토부 GTX연구 6월 말 완료
7월 제5차 철도계획용역 착수
출처 : 평택 시민신문
>>> 출처 기사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C 노선 평택 연장이 서서히 속도를 내고 있다.
5월 22일 평택시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 16일 GTX A·C 노선 연장 관련 회의를 열어 평택시를 비롯한 동두천시·화성시·오산시·천안시·아산시 등 6개 지자체와 노선 연장, 사업비 분담 등에 관해 협의했다. 이날 회의는 GTX 관련 지자체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마련됐으며 국토부는 ‘GTX 확충 통합기획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는대로 GTX 연장·신설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평택시
A노선 2028년, C노선 2032년
개통을 목표로 국토부 협의와
예산 확보에 최선 다하겠다
시는 GTX A·C노선 평택연장이 지난해 5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에서 경기도 7대 공약 15대 정책과제로 선정됨에 따라 국토부 연구용역에서 타당성을 확보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7월 이후 평택연장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C노선의 경우 충남 천안·아산 연장이 반영됐기 때문에 평택연장은 사실상 확정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관건은 C노선 연장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31~2040)에 반영될지 여부다. 대통령 공약사항이고 5개 지자체를 연결하는 대규모 사업이니만큼 제5차 국가철도계획에 반영된다면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이럴 경우 지자체들은 역사 건립이나 개선 등에 필요한 비용을 분담하게 된다. 국토부는 오는 7월 계획수립 용역에 착수해 2025년 중반에 제5차 계획을 확정 발표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이재곤 도시철도과장은 “C노선 평택연장이 제5차 국가철도계획에 반영되면 철저하게 준비해 2031~2032년 개통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A노선은 평택시 단독으로 노선을 연장하기 때문에 시가 사업비를 부담해야 한다. 시가 사업비를 부담할 경우 철도망 계획 반영 없이 바로 추진이 가능해진다. 현재 사업비는 2000억원 규모로 추산되며 현재 진행 중인 SRT차량기지·SR본사 평택 유치 등으로 관련 인프라를 확보하게 된다면 사업비 규모가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이재곤 과장은 “현재 A노선 평택노선은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국토부 GTX 계획이 확정되면 평택시의회 의견청취 등의 절차를 밟아 타당성을 검토하고 사업시행자와 실시협약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리하자면,
평택시에서 gtx 연장을 위해 사업체와 비용 등을 협의 중이며 제5차 국가철도계획에 반영이 되었을 경우!! 속도를 내어 추진하겠다는 말입니다
여기서 국가철도계획은?
정확히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라고 하며 5년마다 수립됩니다. 즉, 2026-2030년 계획이 5차이기때문에 아직은 착수 시점입니다.
GTX-C 평택 연장 확정?
여기까지 내용을 보셨다면 사실상 확정된 것은 없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2020-2021년도에 전국을 떠들석하게 만든 부동산 붐에 큰 역할을 한 것이 사실상 gtx 철도 계획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였죠. 지금도 개통 전인 gtx 라인을 따라 해당 지역 부동산에 가격이 선반영 되어있다는 의견들이 지배적입니다.
이에따라, 지자체가 전부 사업비를 부담해야하는 gtx-a 라인까지도 연장시키려는 평택시의 바람이 묻어나기도 하는데요. 덕분에 평택시민들의 기대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미 뜬 소문 만으로 시장에 얼마나 많은 변화를 일으킬지 지난 시간들을 통해 배웠는데도… 벌써 두려운 마음입니다.
그렇다면 천안, 병점은?
천안시에서도 꾸준히 gtx-c 연장을 외치고 있는데요, 천안연장이 확정된다면 같은 철길을 따라 평택과 병점도 자연스럽게 정차하리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 출처 기사
하지만 병점역의 경우 무정차 회선만 한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어서 정확히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진 아무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마치며…
국가철도망 계획이 나오기 전까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지자체에서 시민들의 교통 편의 확보를 위해 열심히 움직이는 것만은 확정인 듯 합니다.
앞으로 이러한 움직임이 부동산에 선반영될지, 확정 전 혜안을 가지고 선점하여야 하는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할 것같습니다.
덕분에 gtx-a 개통으로 인한 가시적인 효과와 영향이 더욱 더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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